경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보유세 개편안 확정…다주택자·실수요자 대응은?
 
김선경   기사입력  2018/07/05 [16:07]

 ■ 경제와이드 이슈& '이슈진단' - 김규정 NH투자증권 부동산 연구위원

종합부동산세를 올리는 권고안이 그제(3일) 발표됐는데요. 저희도 계속해서 관련한 소식 며칠째 전해드리고 있고요. 여기 저기서 이 보유세와 관련한 소식 많이들 여쭤보시는 것 같아요. 핵심은 고액 부동산 보유자나 다주택자들에게 세 부담을 늘리자는 거였는데, 시장은 이제 어떻게 움직일지 또 다주택자와 실수요자들은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궁금합니다. 전문가와 자세히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Q. 최종 확정된 보유세 개편안, 위원님께선 어떻게 보셨습니까?

Q. 좀 이르지만, 보유세 개편안을 시장에선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어요?

Q. 만약 이 안대로 세제개편이 확정되면 다주택자나 고가주택 보유자는 세 부담이 커진다고봐도 되겠죠? 그럼, 다주택자들 집 좀 내놓을까요?

Q. 팔기도 사기도 어려운 시장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의견들이 많이 나오더라고요. 그런데 이 "거래절벽"이 시장에서 좋은 시그널은 아니잖아요. 어떤 부작용들 생각해 볼 수 있을까요?

Q. 그럼 집값은 어떻게 될 것 같습니까? 보유세, 사실 마지막 규제 카드다 이런 이야기가 많았는데 안정화를 넘어서 침체 가능성은?

Q. 매입 단계에는 대출규제, 보유했을 땐 종부세 부담까지 그래서 일까요? 김동연 부총리가 보유세는 강화하되 거래세는 낮춰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더라고요. 이 부분에 대해선 어떻게 보세요?

Q. 부동산 시장의 고른 안정을 위해 추가로 어떤 대책이 필요하다고 보시는지요?

Q. 기사들을 보니 노원구가 올 가을쯤 투기지역에서 해제될 수도 있다. 이런 이야기들이 나오더라고요. '이 시기'가 적절하다고 보시는지요?

Q. 시청자 여러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실 질문 위원님께 또 여쭤볼까 합니다. 현 시점에서 다주택자들 어떻게 대응해야 합니까?

Q. 실수요자분들은 하반기 내 집 마련은 언제가 좋을까요? 특히 집값이 많이 내렸는데 왜 안 떨어진 것처럼 보이지? 이렇게 느끼는 분들도 많아요. 실수요자분들께 조언은?

Q. 투자를 염두에 두신 분들께도 한말씀 해주시죠. 꼬마빌딩이나 상가, 오피스텔 등 수익형 부동산이 인기를 받게 되는 즉 부동산 투자의 흐름이 주택에서 상가 등 비주택으로 바뀌는 패러다임이 형성되고 있는 것 같아요. 이 부분에 대해서 조언은?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8/07/05 [16:07]   ⓒ 정책평가신문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