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이 신나야 우리나라도 신난다(2): 희망 갖기(N기세대 운동)

최홍수 | 기사입력 2020/11/27 [11:38]

청년들이 신나야 우리나라도 신난다(2): 희망 갖기(N기세대 운동)

최홍수 | 입력 : 2020/11/27 [11:38]

 

                                                        © 국민정책평가신문 국민정책평가신문 논설위원 최홍수교수

 

1. 위기=위험+기회

사전에는 위기를 위험한 고비나 시기라고 하지만, 위기는 위험과 기회의 합성어로 위기의 위는 위험’, 기는 기회를 의미하므로 위기를 뒤에서 보고 기회를 찾는 자세가 중요하다. ‘위기 속에 기회가 있다는 말처럼 코로나 위기 시대에서도 진단키 업체 및 반도체 등 코로나 관련 기업이 성장하고, 재택근무 및 온라인 강의, 온라인 구매 등이 늘어나 언택트 경제(Untact Economy)는 오히려 활성화되고 있다. 또한 집콕으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가족의 중요성과 자기 발전의 시간도 많아 겼다. 위기인 지금이 바로 기회이므로 코페르니쿠스적 발상전환으로 위드 코로나(With Corona) 및 포스트 코로나(Post Corona) 시대에 위기를 극복하면서 앞으로 전진 또 전진하여야 한다.

 

2. 칠전팔기

칠전팔기는 일곱 번 넘어져도 여덟 번 일어선다는 뜻으로, 실패를 거듭해도 결코 포기하거나 굴하지 않고 계속 분투하여 노력함을 비유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이 말의 유래를 보면, 전투에 져 쫓긴 한 장수가 조그만 굴에 몸을 숨기자, 거미가 굴 입구에 거미줄을 쳤다. 장수는 아무 생각 없이 거미줄을 손으로 일곱 번이나 걷었는데도 거미가 여전히 여덟 번째 거미줄을 치는 것을 보면서, 포기하지 않는 거미의 우둔함을 탓할 때 적군의 수색대가 굴 입구에 왔다. 장수가 이젠 죽었다 싶어 몸을 납작 엎드린 채 숨을 죽이고 있자니 적군의 한 병사가 굴 입구로 다가와 거미줄로 입구가 막힌 것을 보고는 수색할 필요가 없다며 돌아갔다.

 

거미의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정신에 큰 깨달음을 얻은 이 장수는 재기하여 큰 공을 세웠다고 한다. 또한 구약성경 잠언 2416절에 대저 의인은 일곱 번 넘어질지라도 다시 일어나려니와 악인은 재앙으로 말미암아 엎드러지느니라라는 말씀도 있다.

 

3. N()세대 운동

시작은 누구나 다 한다. 하지만 결과는 아무나 얻지 못한다. 목표나 꿈은 누구나 다 갖고 있지만 모두가 이룰 순 없다. 그만큼 끝까지 해내기가 쉽지 않다. 포기하지 않고 끈질기게 노력하는 자세, 넘어지더라도 일어나서 다시 노력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N포세대란 어려운 사회적 상황으로 인해 취업이나 결혼 등 여러 가지를 포기해야 하는 세대이다. 이런 N포세대는 3포세대(연애, 결혼, 출산 포기), 5포세대(3포세대+내 집 마련, 인간관계 포기), 7포세대(5포세대+, 희망 포기), 9포세대(7포세대+건강, 외모 포기)에서 더 나아가 여러 가지(N)를 포기해야 하는 세대라는 뜻에서 나온 말이고 2포는 영어와 수학 포기한다는 말이다.

 

취업난, 집값 급등, 여야 간 정치적 다툼, 법검(추윤/ 법무부와 검찰청)의 갈등 등으로 우리 청년들이 점점 희망을 잃고 N포세대가 증가하고 있다. N포세대(N抛世代)란 말에서 포(: 던질 포)자를 기(: 일어날 기)자로 바꾸면 우리 청년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는 N기세대(N起世代)가 된다. 필자는 우리나라 전역에서 포()자를 기()자로 바꾸는 N기세대 운동을 전개하자고 제안한다. 우리나라 방방곡곡에서 청년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어 여러(N) 번이라도 다시 일어나게 하는 ‘N기세대운동이 일어나 우리의 자식, 손자, 조카, 동생, 친구 등 우리 주변의 청년들이 일어서고, 또 다시 일어나서 빛을 발할 수 있도록 격려와 칭찬, 사랑과 배려를 아끼지 마십시다. 이들이 바로 우리나라의 미래이자 원동력이다.

 

4. ‘지금바로 부터

“Time is gold. 시간은 금이다.”는 사자성어로 석시여금(惜時如金)’이다. 이 성어는 시간을 금처럼 아끼라는 뜻으로, ‘지금 바로 이 시간을 중요시하라는 것이다. 영어 단어 ‘PRESENT’는 명사일 경우에는 지금(현재)’선물이라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이 말은 지금 이 시간은 하늘이 준 선물이라는 뜻으로 지금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 할 일이 있으면 내일이나 나중이 아니라 지금부터 하라는 뜻이니, 우리 청년들이여 지금 바로 일어나 다시 시작하기를 간곡히 희망한다.

 

자료: ‘4차 산업혁명 시대 공직자의 가감승제’ p. 68, 201, 236, 239 참조

 

 

 

감사 격려 웃음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칼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