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이바알앤디, 한국-베트남-미국에 대규모 글로벌 탄소저감 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구축 본격 운용

베트남 교육환경개발과 연구센터, IDI㈜, 베트남해양양식자협회 등과 플랫폼 센터 운용, 미국 달라스에 베트남 수협은행 공동 설립 추진 가속화

박재홍 기자 | 기사입력 2022/12/03 [21:15]

소이바알앤디, 한국-베트남-미국에 대규모 글로벌 탄소저감 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구축 본격 운용

베트남 교육환경개발과 연구센터, IDI㈜, 베트남해양양식자협회 등과 플랫폼 센터 운용, 미국 달라스에 베트남 수협은행 공동 설립 추진 가속화

박재홍 기자 | 입력 : 2022/12/03 [21:15]

▲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글로벌 탄소저감 및 유해 전자기파 저감 데이터 서비스 시니어 일자리 창출 발대식'을 하고 있다.     ©

 

2022년 12월 5일 한국-베트남 수교 30주년 기념으로,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이 한국을 방문하여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개최한다.

 

대통령실은 이번 한국-베트남 두 정상이 "정치․안보와 경제개발, 교육․인적 교류, 지역과 국제 현안 등에 대한 다양한 양국 협력 강화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한국-베트남 경제협력 추진이 대표적인 아젠다로 대두될 전망이다. 글로벌 탄소저감 데이터 서비스 플랫폼인 SOiVA R&D는 그동안 한국, 베트남, 미국 간에 소이바 기술협력과 데이터 센터 운영을 추진하여 왔다.

 

그 첫 번째 과제는, 베트남 기후변화 연구소인 베트남 교육환경 개발 과 연구센터(CERED 베트남)와 베트남 지역의 ESG 데이터를 총괄하는 소이바R&D 플랫폼을 베트남 전역에 서비스하는 사업이다. 

 

두 번째는, 베트남에 물, 에너지, 푸드 관련 데이터 수집과 이용 기관인 IDI주식회사(베트남)와 소이바R&D 플랫폼으로 베트남 전역에 서비스하는 사업이다.  

 

세 번째로 베트남 300만 수산물 생산자 회원을 가지고 있는 수산업협회인 베트남해양양식자협회(VSA 베트남)와 함께 소이바R&D 플랫폼으로 미국에 수협은행을 공동설립 하면서, 베트남 전역에 서비스하는 사업이다.

 

최근 SOiVA R&D는, 베트남 해안지역에서는 지자체들과 올해 11월 중순부터 2023년까지 한국-베트남 스마트시티 탄소저감 데이터 센터를 설립하고 있다. 미국 텍사스주 케롤톤 시티에서는 코리아타운 스마트시티 탄소저감 데이터 센터를 설립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국-베트남-미국 3국간 사업의 글로벌 탄소저감 데이터 서비스를 한국에도 연결하기 위하여 12월 5일부터 5일동안 베트남 교육환경개발및연구센터(CERED 베트남), 베트남 IDI주식회사(베트남)가 소이바R&D와 함께 순천시, 여주시 등 지자체를 방문한다. 이를 통해 한국에 스마트시티 탄소저감 데이터 센터 지자체 선정 및 설립을 위한 실무적인 조율을 한다.

 

글로벌 탄소저감 데이터 서비스 효과로 베트남이 양식하여 수출하는 연 100억 달러 규모의 수산물 유통에 SOiVA R&D가 탄소저감 데이터 서비스를 함께 제공한다. 소이바 글로벌 탄소저감 데이터 서비스가 한국-미국-베트남 간에 추진되면서, 한국에 대규모 글로벌 탄소저감 모니터링 일자리가 새로 창출될 것이라고 SOiVA R&D측은 예상하고 있다.

 

소이바R&D와 베트남수협의 공동사업인 베트남수협은행을 미국 텍사스 달라스가 유치하게 되면, 베트남은 소이바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국제 공급망을 통하여 현재 생산하는 양보다 200% 늘여 미국 시장에 수출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 베트남 해양 양식자 협회 사무실     ©

 

지난 10월 11일에 한국-베트남 스마트시티 경제협력 성과로서, SOiVA R&D, 베트남교육환경개발및연구센터(CERED 베트남),  IDI주식회사(베트남) 그리고 베트남해양양식자협회(VSA 베트남)는 베트남,한국,미국에서 소이바R&D 기술협력건설센터 구축을 통하여 종합 디지털 데이터 사업 또는 프로그램으로 교류 또는 무역과 투자,문화경제 개발활동을 위하여 10억달러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

 

현재, 미국 텍사스에 출장중인 SOiVA R&D 김상용 회장은 “미국과 베트남에서 대규모로 추진중인 글로벌 소이바 탄소저감 데이터 센터 구축을 통해 한국형 스마트시티를 수출하게 되었고, 한국의 스마트시티 얼라이언스 기업들에게 소이바의 대규모 글로벌 신규 시장을 제공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트위터 twitter.com/ilovewikitree

이메일 제보news@civilreporter.co.kr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